투자에서 자산 배분이 중요한 이유 - 이코박 투자 이야기
투자/투자의 기본 / / 2022. 10. 4. 13:17

투자에서 자산 배분이 중요한 이유

썸네일-자산배분-중요한 이유
자산배분이 중요한 이유

 

 

수익 창출에는 3가지 원천이 있습니다. 자산 배분, 종목 선정, 마켓 타이밍. 자산 배분의 중요성은 비교적 종목 선정과 마켓 타이밍에 비해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수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자산 배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산 배분이란?

투자 목적, 수익률, 부채 등 투자자의 제반 여건을 고려해 서로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군(주식, 채권, 부동산, 금 등)을 조합해 투자 금액을 나누는 일입니다. 자산 배분에는 전략적 자산 배분과 전술적 자산배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자산 배분은 전략적 자산 배분을 의미합니다.

 

 

자산 배분의 종류

전략적 자산 배분 : 투자를 할 때 수익성, 안정성, 중장기 부채 현황 따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운용 자산별 비중, 만기 구조, 신용 투자 규모 등에 대해 중·장기 자산 운용 정책을 수립하는 일.

 

전술적 자산 배분 :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하고 이를 적절히 이용하기 위하여 전략적 자산 배분이 정하는 범위에서 자산 운용자가 자산구성 비율을 조정하는 일.

 

 

자산배분을 해야 하는 이유(=상관관계가 낮아야 하는 이유)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보죠. 패딩 주식, 에어컨 주식, 아이스크림 주식이 있습니다. 평균보다 눈이 많이 오는 해에는 패딩 주식이 40% 상승하고 에어컨과 아이스크림 주식은 각각 20% 하락합니다. 반대로 평균보다 눈이 적게 오는 해에는 패딩 주식이 20% 하락하고 에어컨과 아이스크림 주식은 각각 40% 상승합니다. 어떻게 배분을 하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까요?

  • A : 한 주식에만 투자
  • B : 에어컨 주식과 아이스크림 주식에 절반씩 분산투자
  • C : 패딩 주식과 에어컨 주식 or 패딩 주식과 아이스크림 주식에 절반씩 분산투자

정답은 C입니다. 각 경우를 살펴봅시다.

 

A : 한 주식에 집중투자

종목 눈이 많이 옴 눈이 적게 옴
패딩 40% -20%
에어컨, 아이스크림 -20% 40%

 

B : 상관관계가 높은 주식에 분산투자

종목 눈이 많이 옴 눈이 적게 옴
에어컨 -20% 40%
아이스크림 -20% 40%
수익 -20% 40%

에어컨과 아이스크림과 같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상관관계가 높다고 합니다. 이 경우 한 종목에 집중 투자한 결과가 같습니다.

 

C : 상관관계가 낮은 주식에 분산투자

종목 눈이 많이 옴 눈이 적게 옴
패딩 40% -20%
에어컨, 아이스크림 -20% 40%
수익 10% 10%

상관관계가 낮다면 날씨에 관계없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종목 선정, 마켓 타이밍의 어려움

수익 창출의 3가지 원천에는 자산 배분, 종목 선정, 마켓 타이밍이 있습니다. 이 중 종목 선정과 마켓 타이밍은 상당히 어려운 방법입니다.

일례로 시가총액이 큰 그 시대에 우량한 기업들을 매수하고 장기간 보유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1995년 시가총액 Top 10에 있었던 기업이 2010년에는 4개(한국전력, 삼성전자, POSCO, 현대차)만 남았습니다. 2010년 시가총액 Top 10의 기업은 2020년에 3개(삼성전자, 현대차, LG화학)뿐입니다.

진보와 기술이 점점 빨라지고 복잡해지는 현대사회에서 몇 년 뒤에 나에게 수익 안겨줄 주식을 찾는 건 매우 어렵습니다.

순위 1995년 2010년 2020년
1 한국전력공사 삼성전자 삼성전자
2 삼성전자 POSCO SK하이닉스
3 포항종합제철(현 POSCO) 현대차 NAVER
4 대우중공업 현대중공업 삼성바이오로직스
5 한국이동통신(현 KT) 현대모비스 LG화학
6 LG전자 LG화학 현대차
7 현대자동차 신한지주 셀트리온
8 유공 삼성생명 카카오
9 신한은행 KB금융 삼성SDI
10 조흥은행 한국전력 LG생활건강

[출처 : 한국거래소(우선주 제외), 1995년 5월 말, 해당 연도 10월 20일 기준]

 

마켓 타이밍은 어떨까요? 직·간접적으로 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마찬가지로 어렵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몇 번 정도는 최저점에 매수해서 최고점에 매도할 수 있겠으나 연속적으로 타이밍을 맞히기란 어렵습니다. 2000년 닷컴 버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1년 남유럽 재정위기, 2018년 미중 무역전쟁,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등 그 밖에 크고 작은 사건을 포함하여 한 번이라도 타이밍을 잘못 예측했다면 큰 손실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마무리

자산 배분, 종목 선정, 마켓 타이밍 모두 중요합니다. 투자자에 능력에 따라 본인이 잘하는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면 됩니다. 22년 10월 4일 기준 코스피가 21년 6월 대비 약 35% 정도 하락했습니다. 이런 하락장에서 자산 배분은 빛을 발휘합니다.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거나 잘못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견해로서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단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손실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고, 투자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