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백테스트를 돌려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퀀터스'입니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하루 100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로 전환되는 정식 버전 출시는 빠르면 올해 12월, 늦어도 내년 1월이라고 하니 서둘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법
1. https://quantus.kr ◀ 퀀터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합니다. (카카오 아이디 필요합니다.)
2. ①전략명을 입력해주세요.(없어도 진행이 되니 귀찮으시면 스킵하셔도 됩니다.)
②유니버스(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한국 or 미국)
③기본 필터를 선택해주세요. (전략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④제외할 섹터를 선택해주세요. (전략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시 - ①전략명 : 퀀터스 전략 ②유니버스 : 한국 ③기본 필터 : 금융주 제외, 지주사 제외, 관리종목 제외, 적자기업 제외(분기), 적자기업 제외(연간), 중국기업 제외 ④제외할 섹터 : X)
3. ①제외할 섹터를 선택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커스텀 필터가 나옵니다.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②백테스트를 진행할 범위를 선택해주세요. (참고 - 상위 20% : 분위%, 상위 200개 : 값, 상위 200위 : 위)
③설정 완료 후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 대형주 - 분위%, 상위 선택
- 중형주 - 커스텀 필터를 하나 더 추가해 하나는 상위, 나머지는 하위를 선택해 범위 설정
- 소형주 - 분위%, 하위 선택
(예시 - 시가총액 상위 20%)
4. ①팩터 비중을 선택합니다. (동일 비중 결합만 지원합니다.)
②간단하고 많이 쓰는 지표 ▶ 초급 선택, 각종 지표 ▶ 중급 or 고급 선택
③전략에 맞는 팩터를 선택해주세요.
(예시 - 가치 팩터 : PER, PBR, 성장성 팩터 : 순이익 성장률(YoY), 매출 총이익 성장률(YoY) 선택)
5. 커스텀 팩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팩터를 선택 완료하셨으면 다음을 눌러주세요.
(예시 - 커스텀 팩터 X)
6. 투자 금액, 거래 수수료, 리밸런싱 기간, 비중 조절 방법을 설정해주세요. (비중 조절 방법은 동일 비중만 지원합니다.)
리밸런싱 날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월별 : 매월 첫 거래일
- 분기별 : 4/15, 6/15, 9/15, 12/15일
- 반기별 : 4/30, 11/30일
- 연별 : 4/15일
(예시 - 투자 금액 : 1,000만 원, 거래 수수료 : 1%, 리밸런싱 기간 : 분기별, 비중 조절 방법 : 동일 비중)
7. 스크롤을 내려서 종목 수, 리밸런싱 전략, 백테스트 기간을 설정해주세요.(2002년 이전 데이터는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백테스트 실행을 클릭하면 결과가 다운됩니다.
(예시 - 종목 수 : 20개, 리밸런싱 전략 : 없음, 백테스트 기간 : 2002.01.01 ~ 2022.10.24)
8. 백테스트 완료. 결과 분석
이 전략은 총 659.66%, 연평균 10.43% 수익률, 최대 하락폭 -65.25%, 가장 길었던 하락 1693일이었습니다. 벤치마크(KOSPI) 대비 좋은 수익을 거뒀지만 하락폭이 더 큰 전략이었습니다.
기간별 수익률과 백테스트 기간 중 가장 성과가 안 좋았던 10개.
월별 수익률도 볼 수 있습니다. 2008년 10월엔 한 달만에 무려 -32.35%를 기록했습니다.
선택한 팩터에 기반한 종목 추출 방법
①포트폴리오 추출을 클릭해주세요.
②포트폴리오 설정을 클릭해주세요.
③종목 수를 입력해주세요.(20개 종목을 백테스트했으니 20개로 하겠습니다.)
④포트 추출을 클릭합니다.(엑셀이 다운됩니다.)
종목 추출 완료.
정리
분기마다 20개의 종목을 추출해 리밸런싱을 했다면 연평균 10.43% 수익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대 하락폭이 65.25%이므로 상당한 고통이 따랐을 것 같습니다. 중간에 손실이 발생해 투자자 임의대로 투자를 했다면 수익률은 낮아지고 최대 하락폭이 더 커지는 상황이 발생했을 겁니다. 최초에 수립한 전략을 기계적으로 실행해야 위와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과는 과거의 데이터일 뿐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거나 잘못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견해로서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단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손실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고, 투자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투자 > 도움되는 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실업률 확인 & 12개월 이동평균선 설정법 (0) | 2022.10.20 |
---|